본문 바로가기

OLD Contents/SNS 이야기2

미디어 및 관계형성 매체의 변화

미디어와 관계형성 매체의 변화


위의 그림이 무엇일까 의아해 하실것 같습니다.
위의 그림은 과거 1800년 부터 ~ 현재와 미래까지 미디어와 관계에 대한 변화를 정리한 그래프 입니다.
(출처: http://www.baekdal.com/media/market-of-information)

이번 포스팅은 이 그래프를 이야기 하려 합니다.

과거에 어떤 미디어가 있었으며, 현재는 어떤 미디어가 존재하며, 그 미디어는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그 영향및 예측을 하고자 합니다. 

1. 1800년도 - 대면의 기간 (The face to face period) 




1800년도에는 별다르 미디어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간의 관계 형성은 오직 얼굴을 대면하는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전부였습니다.
물건을 살때나, 어떠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도 사람들은 얼굴을 맞대고 거래 및 정보를 습득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2. 1900년대 - 모든것을 활자화 하였다. (Read all about it!)  




1900년도에 들어서면서 신문과 잡지라는 매체가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는 당시에 혁명이었으며, 기존에 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활자에 대한 형명으로 정보 습득이 가능해 졌습니다.

3. 생중계 시대의 돌입




1920년대, 기존 활자에 의존하던 정보 전달 방식이 실시간 중계인 라디오가 등장하였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 하였습니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다른 사람의 목소리르 들을수 있었고, 최신의 정보를 사람의 목소리로 직접 들을수 있는... 획기적인 정보 전달 방식의 진화가 시작 되었죠.

4. 1990년대 - TV의 등장 및 정보 전달의 개혁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기술 혁명, TV의 도입이 되었습니다.
이는 기조의 신문과 잡지, 라디오에 대한 관심을 능가하였고, 천천히 기존 미디어를 쇠퇴 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5. 1998년 - 인터넷의 시작




이 전 까지 사람들은 신문, 잡지, 라디오, TV를 잘 활용 하였을 것입니다.
일을 하면서 라디오를 듣고, 시간의 여유를 활용하여 신문 및 잡지를 읽었을 것이며, TV를 시청 하였을 것 입니다.
하지만, 1998년 인터넷은... 새로운 현상의 시발점을 의미할 것 입니다.

물론 그때까지는 많은 이용자가 없었지만, 이 시기 부터 인터넷매체는 기하급수적으로 발전과 혁명을 거듭하게 되었답니다.

6. 인터넷이 시작된후 불과 6년...




웹사이트의 등장과 블로그, 초창기 모델의 쇼셜 네트워크 까지...
이미 세상은 변화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물론 이때까지 TV와 신문은 사람들의 생활 옆에서 가장 큰 미디어로 자리 잡았으나, 그 영향력은 점차 인터넷 매체에게 자리를 내 주게 됩니다.

7. 2009년 - 쇼셜로 통하다.




2009년 사회는 모두 쇼셜로 변화하게 됩니다.
인터넷 서비스는 앞다투어 쇼셜 서비스를 하게 되지요.
TV및 기업도 "사회적"이라는 단어를 활용하곤 한답니다.
즉, 정보 습득자의 참여 없이는 미디어의 발전도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어떤까요?
TV를 더 많이 보시나요? 인터넷 뉴스를 더 많이 보시나요? 또한, 개인 블로그 및 SNS 활용을 더 많이 하시나요?
현재 우리의 모습을 보게 되면... 아마도...... (제 개인적으로는 SNS 활용 > 인터넷 뉴스 > TV입니다. ^^)

8. 2020년 - 미래를 예측하다.



해당 리포트에 의하면 미래 2020년에는 기존 매체의 몰락을 예언합니다. 
신문, TV, 웹 사이트, 블로그등의 몰락을 예상 하였으며, 
쇼셜 뉴스가 주를 이끌 것 이라고 내다 보고 있습니다. 

쇼셜 뉴스...
이것은 개인이 생산해 내는 뉴스이며, 사회가 만들어가는 공통되 관심사가 아닐까 생각 합니다.

요즘, 트위터를 보면 기존에 모르던 정보들을 우리는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이는 기존 TV 및 몇몇 주요 인터넷 기사 서비스를 제공하던 많은 기업들의 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 탈피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은 이 그래프가 어떻게 생각 되시나요?